공론장인 촛불 집회로 이어질 만큼 커다란 정치,사회적 이슈였다. 무엇보다도 온라인 공론장에 대한 영향력과 오프라인 공론장으로 이어졌다는 의의를 가진 사례인 만큼 짧게 다루는 바이다. 이후, 본 발표에서는 주로 최신 이슈를 다룰 것이며 크게 정치, 사회, 문화 사례로 나누어 2009년 미네르바 사
인터넷 공론장 에의 정부의 간섭 시작
방송통신 심의원회의 심의 강화
포탈 사이트에 대한 규제 검토
다음에 대한 세무조사 실시
2008년 포탈사이트에 대한 규제 검토
규제를 통한 현상
아고라에 대한 접근성 하라
국가간섭으로 인터넷 논객들이 많이 떠남
시민들의 정치참여도 하락
국민
공간에서 우리는 스스로 능동적이고 자유로운 의제를 설정하고, 이에 따라 공론을 형성할 수 있으며 나아가 직접적인 입법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앞서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현재 디시인사이드, 다음 아고라, 네이트 댓글, 1인 미디어 블로그에서 나아가 최근 SNS까지 공론장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다양
드러나는 최근의 예, 즉 영화 <디 워>를 둘러싼 논란과 인터넷 상의 네티즌 참여 양태를 통해 조사하는 데 있다. 또한 반대로 비관론을 예상케 한 사례가 인터넷의 공론장, 대안 미디어로의 가능성을 얼마만큼 함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재고가 부차적인 연구 목적이 될 것이다.
3. 연구 방법
참여자로 변모 시킴.
3. 국내 인터넷 신문의 시민기자제도
- 일반시민이 직접뉴스생산의 주체가 됨.
시민 중심적인 보도를 통해 기존언론에서 소외되었던
일반시민의 목소리를 극대화
- 시민저널리즘 실천을 위한 유용한 도구
(네티즌 리포터, 생활인기자, 사이버기자, 넷포터 등)
공간적 제약을 탈피함으로써 인간의 지적 활동영역을 확장시켰고, 매체 간의 융합 현상을 가속시켰다. 인터넷 이용자들은 사이버공간을 통하여 새로운 형태의 참여와 공유를 경험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형성된 사이버문화는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되는 문화, 또는 디지털 콘텐츠로 이루
공간이 형성이 되고 의견을 밝히는 행위에 소요되는 비용과 어려움이 줄어들게 되면서 이제 우리는 특정 사건에 대해 누구나 한 마디쯤은 쉽게 할 수 있는 시민 논객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즉,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이 가져온 ‘사이버공론장’의 형성은 우리로 하여금 의견의 표출은 물론 타인의
미디어를 지칭할 때 사용되고 ⑤ 사회학적 의미로 이 단어는 ‘집단화’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하버마스의 《공론장의 구조변화》에서 공론장이라는 용어는, 이 용어가 품고 있는 다양한 의미-비판적 참여의 주체로부터 매스미디어에 의한 소비자 조작에 이르는-를 모두
공론장을 이루기 위한 기본적인 전제 조건인 보편적 접근 가능성이 인터넷에서 보장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이용자에게 개방되어 있으며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나타낼 수 있는 가상공간의 출현은 그 동안 매스미디어로부터 배제되었던 사회의 소외 세력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일깨워 주었다. 이같